#데이터와 메모리
컴퓨터의 메모리(RAM)는 1byte 크기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셀의 집합체.
각 메모리셀은 고유 번호를 가지고 있고, 이를 메모리 주소라고 한다.
컴퓨터는 데이터를 메모리(메모리 주소)에 임시로 저장해둔다.
저장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파악합니다.
(2)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합니다.
(3) 값을 저장할 공간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4)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값을 저장합니다.
컴퓨터는 (1)에서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데이터의 타입(유형)으로 판단한다.
이 때 확보한 메모리 공간에 붙인 이름을 변수라고 한다.
(1)~(3): 변수를 선언한다.
(4): 변수에 값을 할당한다.
#변수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붙인 것.
-변수 선언
: 변수를 선언할 때는 데이터의 타입과 변수 이름을 붙여야 한다.
*예제코드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name; } }
위의 예제에서 char형 name을 선언하면,
컴퓨터에서는 char형의 데이터 크기인 2byte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name이라고 이름을 붙인다.
-값 할당
선언한 변수에 데이터 값을 넣는 과정. 할당 또는 대입이라고 한다.
(1)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으로 값을 할당하는 것을 초기화라고 한다.
(2) 초기화 후 다시 다른 값을 할당하는 것을 재할당이라고 한다.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예제코드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name = apple; } }
-자바 명명규칙
(1) 카멜케이스.
:두번째 단어부터 대문자로 시작하는 변수명명법 (ex. char = camelCase;)
(2) 변수명에서 영문자는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숫자와 언더바(_), $를 사용할 수 있다.
(3) 변수명은 숫자(ex. 10case -> X)로 시작될 수 없으며, 자바 예약어(ex. boolean, char 등)도 사용 불가능하다.
#상수
:재할당이 금지된 변수
final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다. (ex. final double ipAddress = 14.619;)
관례로 언더바(_)을 넣어 구분하는 SCREAMING_SNAKE_CASE 사용한다.
-상수가 사용되는 경우
(1)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값이 변하면 안 되는 경우.
:상수에 값을 재할당하면 에러가 발생하는 실수를 방지.
(2)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 싶은 경우.
:상수를 사용할 때 값을 저장하고 있는 상수명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 가독성이 향상!
(같은 값이 여러 번 사용되는 경우, 매번 변수를 선언하지 않아도 됨.)
(3) 코드 유지관리를 손쉽게 하고자 하는 경우.
: IP주소를 할당한 값이 코드 내에서 여러번 사용된 코드에서 기존 IP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모든 코드에서 일일히 바꿔주는 것이 아닌, 상수값만 변경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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